Report

2024 한국 투자자 설문조사

2024 Korea Investor Intentions Survey

2024 년 03 월 27 일 15 분 Read

보고서 PDF 다운 받기

 

2024년 투자 시장의 거래 활동 회복이 기대되는 가운데, 매물이 제한적으로 관찰됐던 작년 초 대비 금년에는 시장 내 다수의 거래가 진행 중이며, 특히 오피스 시장을 중심으로 두드러진 투자 활동의 회복이 관찰될 것으로 전망한다.

 

한국 응답자의 절반은 2024년에 부동산 투자 비중을 더욱 확대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타 시장 투자자 대비 투자 기회를 적극적으로 모색할 것으로 보이는 한편, 이는 차입 비용 인하와 가격조정을 전제하고 있다.

 

고물가가 지속됨에 따라 금리 인하 지연 가능성도 거론되면서 매파적인 정책 기조는 2024년 부동산 투자 전략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국내 투자자는 자금 조달 시 대출 금리 상승 및 자산 가치 하락에 따른 리파이낸싱 리스크를 주요 어려움으로 지목했다.

 

해외 주요 오피스 시장과 달리, 서울 A급 오피스는 낮은 공실률 및 가파른 임대료 상승세를 바탕으로 3년 연속 투자 선호도가 가장 높은 섹터로 조사됐다. 한편, 물류센터에 대한 국내 투자자의 선호도 여전히 오피스 섹터와의 상당한 격차가 존재하는 것으로 관찰됐다.

 

유동성 부족으로 금융 시장 불확실성이 증가하는 가운데 다수의 연기금, 공제회 등 기관투자자를 중심으로 부동산 대출 펀드 조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중위험·중수익을 추구하는 부동산 대출형 펀드에서 국내 투자자는 상대적으로 리스크가 적은 선순위 투자 전략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아시아 태평양 국가 중 투자 선호도 10위에 머무른 서울은 금년 조사에서 그 순위가 4위로 상승했다. 견고한 시장 펀더멘털, 조달 금리 인하 및 추가적인 가격 조정 기대감이 맞물려 투자처로서의 매력이 상승한 것으로 보인다.